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다음과 네이버 블로그 검색의 차이



국내 양대 포털 다음과 네이버의 블로그 검색 결과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우선적으로 블로그의 포스트를 수집하는 봇의 차이도 있겠지만 검색결과의 순위를 정하는 로직에서 극명한 차이를 보인다.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다음은 SEO와 추천 시스템을 우선시하여 검색결과 순위를 정하고, 네이버는 SEO와 자사의 서비스를 우선하여 검색결과 순위를 정한다.

다음과 네이버 블로그 검색의 차이

 
두 포탈의 공통점은 기본적으로 SEO를 우선시 한다는 것이다. 차이점은 다음은 추천 시스템을 도입하고, 네이버는 자사의 서비스를 우선시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차이점은 블로그 검색결과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될까?

손가락 꾸욱~ 눌러주세요 ^^

추천은 블로거에게 힘이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 


<네이버 블로그 검색결과 中 일부>


네이버는 평소 타 블로그와 자사의 블로그에 별다른 차이를 두지 않는 듯 보이지만 트래픽이나 검색량이 일정수준이 넘어가는 키워드에 대해서는 확실한 차이가 보인다. "소셜커머스"와 같은 인기 키워드로 검색할 경우 네이버블로그 외 타사의 블로그를 찾아볼 수 없다. 20페이지 까지만 찾아보았지만 타사의 블로그는 단 하나도 검색되지 않았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네이버는 SEO와 자사의 블로그를 우선시 하여 검색결과 순위를 정한다. seo를 중요시 하기 때문에 검색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바꿔 말하면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고 SEO에 대한 시직이 어느정도 있다면 누구나 쉽게 자신의 글을 블로그 검색결과 상단에 노출될 수 있다는 소리다. 실제로 네이버는 이런점을 노리고 악용하는 어뷰저를 자주 접할 수 있다

.


<특정 키워드를 점령한 어뷰저>

 

<어뷰저 포스트 내용 中 일부>

소설 텍스트 중간중간에 자신이 원하는 키워드를 넣음으로써 위의 캡처모습 처럼 해당 키워드를 전부 점령하곤 한다. 결국 해당 키워드는 쓰레기 키워드로 변질되어 버린다.

다음 블로그 검색


<다음 블로그 검색결과 모습>


다음의 블로그 검색은 추천시스템과 SEO를 중심으로 돌아간다. 다음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시 기본적으로 최신순 혹은 가장 관련있는 정보를 보여주는 것이 아닌 다음 추천블로그를 우선시하여 검색된다. 다음 추천 블로그는 양질의 포스팅을 하는 블로그를 선발하여 위와 같이 추천 마크가 붙게되고 다음 추천 시스템 로직에 따라 추천 블로그에서 제외 되기도 하고, 다시 추천마크가 붙기도 한다. 자사와 타사 관련없이 네이버 블로그, 이글루스 모든 블로그에 적용된다.

다음 추천 블로그를 우선시 보여주기 때문에 그만큼 양질의 포스트 접할 수는 있지만, seo 보다는 추천 블로그를 더 우선시 하기 때문에 검색자가 원하는 정보를 얻기에 용이하지는 않다.

네이버와 다음 서로 다른 장단점

이처럼 네이버 블로그 검색은 seo를 중요시 하는 만큼 검색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쉽게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어뷰저에게 키워드를 잠식 당할 위험이 있고, 양질의 정보를 보장받을 수 없다. 반면 다음의 블로그 검색은 다음 추천블로그를 우선시하여 보여주기 때문에 양질의 정보를 접할 수는 있지만 검색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얻기에는 용이하지 않다.

이처럼 국내 양대 포털 다음과 네이버의 블로그 검색결과는 상이한 차이를 나타낸다. 굳이 두 포털 중에서 어느 한 곳이 낫다고 볼 수 없이 서로가 우선시 하는 정보가 다르기에 장단점이 극명하다.


필자 역시 다음 추천 블로그이며, 네이버에도 별다른 이상없이 블로그 검색결과 상단에 잘 노출되고 있다. 특정 포탈에 대한 불만이나 타 블로그에 대한 시샘이 아닌 앞으로는 서로의 장단점을 조율한 블로그 검색결과를 기대해 보는 마음으로 포스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