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기기

아이폰 탈옥 장점 단점



흔히 아이폰 탈옥(Jailbreaking)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한다. 탈옥은 사용자가 스마트폰 운영체제에 접근 권한을 가짐으로써 애플사가 자체적으로 묶어 놓았던 제한을 풀어버리는 과정을 말한다. 결과적으로 자신의 스마트폰을 직접 수정 및 보완하여 정말 자신만의 스마트폰으로 바꿔 놓을 수 있다는 매력을 가지고 있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이미 국내에도 10만 명 이상의 아이폰 사용자들이 탈옥 했다고 추측한다. 아이폰 탈옥, 반탈, 완탈 이름도 다양하다. 아이폰 탈옥의 장점은 무엇이며 단점은 무엇일까? 오늘은 아이폰 탈옥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볼까 한다.

아이폰 탈옥 장점과 단점 

아이폰 탈옥(Jailbreaking)

탈옥이란 폐쇄적인 아이폰 OS환경을 해제하여 사용자가 운영체제에 접근을 허가하게 만드는 행위를 말한다. 애플이 잠궈놓은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제한하는 기능을 풀어버림으로써 애플이 허락하지 않은 다양한 기능과 어플의 사용이 가능해진다. 결과적으로 애플사 고유의 앱스토어를 사용하지 않아도 다양한 어플을 넣을 수 있고, 기존에 아이폰이 제공하지 않았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그렇다면 아이폰 탈옥은 불법일까? 결과적으로 이야기 하자면 그렇지 않다. 지난 7월 미국 의회 도서관 저작권청은 자신의 편의를 위해 제작자가 막아놓은 부분을 변형시키는 것은 불법이 아니라 못 박아 이야기했다. 단 유료 앱을 무료로 사용하는 것은 불법이다.

손가락 꾸욱~ 눌러주세요 ^^

추천은 블로거에게 힘이 됩니다.




아이폰 탈옥 장점

아이폰 탈옥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이다. 말 그대로 맞춤 서비스가 가능해 진다는 것이다. 자신이 원하는 배경 및 폰트, 아이콘, 설정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수정할 수 있다. 인터페이스를 자신이 원하는 대로 수정할 수 있기에 말 그대로 자신만의 아이폰이 탄생된다. 자신만의 고유 스마트폰이 생겼다는 생각에 만족감을 느끼게 되고, 더욱 애착을 갖게 된다.

아이폰 탈옥의 또다른 장점은 바로 시디아(cydia)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이다. 시디아는 애플의 앱 스토어와 유사하다. 다른점이 있다면 아이폰 탈옥을 했다는 전제하에 어플이 제작되기 때문에 탈옥을 해야만 사용할 수 있는 어플이 대부분이다. 그런만큼 기존의 아이폰에서는 제공되지 않았던 다양하한 기능의 애플을 저렴한 가격에 혹은 무료로 제공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아이폰 탈옥을 감행하는 이유로 대다수의 사람들이 시디아 사용을 손 꼽는다.

아이폰 탈옥 장점 혹은 단점으로 불리기도 하는 크랙어플의 존재도 있다. 일반적인 어플은 애플의 계정인증을 통해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아이폰 탈옥을 통하면 이러한 잠금장치를 풀어놓은 크랙어플을 사용하여 다양한 유료어플을 무료로 인증없이 마음껏 자신의 아이폰에 넣고 뺄 수 있다. 어플 개발자들에게는 청천벽력 같은 소리지만, 아이폰 사용자들에게는 달콤한 유혹이 된다. 아이폰 탈옥은 자유지만 이러한 크랙어플의 사용은 불법이다.



아이폰 탈옥 단점

아이폰 탈옥에는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분명 장점이 있으면 단점이 있기 마련이다. 아이폰 탈옥 단점에는 무엇이 있을까?

아이폰 탈옥의 가장 큰 단점을 꼽으라면 필자는 과감히 보안이라고 말하겠다. 탈옥한 아이폰은 순정폰 보다 악성코드에 노출될 위험이 굉장히 높다는 단점이 있다. 애플의 OK 싸인이 떨어지지 않은 어플과 출처가 불분명한 크랙어플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는 만큼 악성코드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다운로드 받은 애플리케이션이 어떠한 작동을 하는지 알기 위해서는 이를 자세히 검토하고 분석해야 하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전문가가 아닌 엔드 유저이기 때문에 이를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다. 누군가 악의적인 목적으로 어플을 제작, 배포 한다면 그 어플리케이션은 아무런 장애물도 거치지 않고 사용자에게 전해진다. 아이폰 탈옥의 가장 큰 단점이다.

탈옥된 아이폰으로 불가능 하다고 알려진 모바일뱅킹, 하지만 탈옥 아이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여러 편법이 존재한다. 그러나 순정폰에서도 진행하기 꺼려지는 모바일뱅킹을 탈옥폰에서 진행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아이폰 탈옥의 또 다른 단점은 접근성에 있다. 아이폰 탈옥 방법은 초보자가 사용하기에 매우 까다롭다. 탈옥을 위해 해당 정보를 찾아보고, 공부하는.. 마치 레포트를 준비하는 대학생으로 돌아간 기분을 느끼게 된다. 또한 탈옥 중 흔히 말하는 벽돌(스마트폰이 아무런 동작을 하지 않는 상태)이 되거나 펌웨어를 백업해 놓지 않은 경우 순정폰으로 돌아가기 위해서 또 공부 아닌 공부를 해야한다는 단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