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경찰공무원 시험일정] 경찰시험 경쟁률, 경찰공무원하는일


본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경찰공무원 시험일정 혹은 경찰시험 일정을 지금 알아본다는 건.. 올해 시험은 포기해야 한다는 겁니다. ^^; 여성부분을 제외한 일반적인 경찰공무원 시험일정은 이미 지났습니다. 지난 2월 초에 원서접수를 마감했습니다. 혹 남은게 있다면 특채 부분으로 경찰특공대요원.. 이쪽만 아직까지 경찰공무원 시험일정 원수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찰공무원 시험 (경찰시험) 역시 다른 공무원 시험과 마찬가지로 쉽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1년간 진득하게 공부하고 체력관리를 한다면 터닝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경찰공무원 경쟁률, 경찰공무원 하는일, 그리고 체력관리..


<경찰공무원하는일 표>


<세부적인 경찰공무원하는일 표>


위에서도 말했지만.. 이미 경찰공무원 시험일정은 지났습니다. 굳이 말하자면 여성부 및 특공요원을 제외한 다른 부분의 원서접수는 지난 2월 초에 이미 내렸습니다. 오랜시간 경찰시험을 준비하는 분이라면 어쩔 수 없지만.. 이제 막 경찰공무원 시험 준비를 하는 분이라면 오히려 터닝포인트의 기회로 삼을 수 있습니다. 위의 경찰공무원하는일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경찰공무원 하는일은 일반 사무직 혹은 기술직과 그다지 많은 차이를 보이지 않지만.. 경찰이라는 권위 때문인지 체력적인 부분을 상당히 많이 보는게 경찰시험입니다.

경찰공무원 경쟁률, 즉 경찰시험 경쟁률은 지역별로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40:1 정도의 분포를 보이고 있습니다. 실직적으로 경찰공무원 시험의 난이도는 그다지 높은 편이 아니라.. 대부분 1년정도 마음잡고 경찰시험 혹 경찰공무원 시험 공부하면 된다고 합니다. 문제는 바로 체력적인 문제입니다.. 경찰시험, 경찰공무원 경쟁률 40:1에서 가장 많이 갈리는 곳이 바로 체력테스트 입니다. 오히려 터닝 포인트가 될 수 있다고 말한 이유는 바로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2011년 경찰공무원 모집인원>


경찰공무원 시험(경찰시험)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ㆍ1차신체검사 : 직무수행에 필요한 건강 또는 체력을 평가한다.

ㆍ2차필기시험 : 경찰학개론, 수사, 영어, 형법, 형사소송법

ㆍ3차체력검사 : 윗몸일으키기,멀리뛰기,100m달리기

ㆍ4차적성검사 : 직무수행에 필요한 적성과 자질(인성검사,신원조사)을 종합검정

ㆍ5차면접시험 : 1단계 집단면접, 2단계 개별면접

보시면 아시겠지만 체력과 관련되서 2번의 테스트를 거치게 됩니다. 그중 3차시험이 가장 큰 걸림돌 입니다. 경찰공무원 시험의 응시자격은 다들 아시겠지만 18~30세, 고졸 혹은 검정고시, 병필자 입니다. 쟁쟁하고 파릇한 20대 남성들 사이에서 체력적인 부분에서 우위를 점쳐야 하는 경찰시험 (경찰공무원 시험) 경쟁률입니다..

게다가 경찰공무원 시험에서 올해부터는 지구력 측정을 위해 1200M 달리기가 추가되고 윗몸일으키키가 팔굽혀펴기로 대체됩니다. 그리고 1급을 받기 위한 가드라인은.. 상당히 높더군요.. ^^;

<경찰공무원 시험, 경찰시험 문제 난이도 및 수준>


위는 경찰공무원 2010년도 영어 기출문제 및 모의고사 중 일부입니다. 위에서 볼 수 있듯 경찰공무원 시험(경찰시험)의 난이도는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1년 가량 마음잡고 공부하면 왠만큼 점수가 나오지만.. 이에 반해 체력적인 부분은 단기간에 성장하지 않은 부분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경찰공무원 경쟁률은 체력관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경찰시험, 경찰공무원 준비하시는 분들은 체력적인 부분 반드시 고려하셔서 관리 해야합니다. 물론 필기시험의 성적이 어느정도 나오다는 가정하에 체력관리입니다. 가장 중요한건 기본적인 필기점수니까요..

한국자격증안내센터 라이센스114에서는 시험자료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으니 기출문제 및 관련자료를 받아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이래저래 상담도 해주는 것 같지만, 경찰시험에 관심있는 분들은 경찰공무원 관련자료만 받아 놔도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한국자격증안내센터 안내 신청서 바로가기 - 시험자료 및 관련자료 무료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