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블로그 누락된 포스트가 미치는 영향



블로그에 검색 누락된 포스트가 있다면 블로그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게시물이 누락된 만큼 수익 부분에도 타격이 있겠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블로그지수 혹은 블로그신용도와도 관련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블로그 포스트 몇개가 네이버 혹은 다음에서 검색되지 않아 각 포탈사이트 고객센터를 활용하여 바로잡는 경우는 아마 대부분의 티스토리 블로거라면 한번쯤 경험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저 역시 한동안 신경쓰지 않다가 이따금 한번씩 확인하곤 하는데 적개는 3~5개에서 많을 경우 10여개의 포스트가 누락된걸 확인하곤 합니다. 태권도님과 인쇄쟁이님 블로그를 확인했을 때는 각 60개 가량의 포스트가 누락된걸 확인하기도 했었습니다. 


네이버 고객센터에 문의해보신 분들이면 아시겠지만 누락된 포스트 중 일부는 저품질 혹은 타 블로거의 글을 무단복제 했다는 판단을 받아서 누락되는 포스트입니다. 


네이버와 다음은 중복문서판독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중복문서판독시스템이란 블로그, 카페, 사이트, 뉴스 등의 문서들을 비교하여 내용이 동일하가너 유사할 경우 수집된 문서 중 가장 먼저 작성된 게시물이 검색에 반영되고 나머지는 검색에 반영되지 않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중복문서로 분류된 게시물은 검색옵션에서 중복포함을 클릭해야 검색되며, 일반적인 검색결과에서는 제외되어 검색되지 않게 됩니다. 


설명만 보자면 좋은 시스템이지만 판독시스템은 주기적으로 게시물의 중복 여부를 체크하기 때문에 한번 원본 문서로 판독이 되었다 하여도 영원히 고정되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원본문서로 판독되는 게시물이 바뀌게 됩니다. 


해당 게시물을 내가 최초로 작성하여 발행했다 하여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내 글을 복사 붙여넣기로 불펌해간 다른 블로그 혹은 사이트의 게시물이 검색되고 내 블로그의 게시물은 중복문서로 분류되어 검색되지 않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가만히 내버려 둔다면 결코 블로그지수 혹은 블로그신용도에 좋은 영향을 미치지 않으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 누락된 포스트를 전부 문의하여 바로 잡았을 경우 누락된 포스트가 되살아 나는 것 뿐 아니라 검색결과 하위로 묻혔있던 포스트가 상위로 치고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저품질 혹은 복사글로 판명받은 블로그 게시물을 다시금 바로 잡음으로써 블로그지수 혹은 블로그신용도가 다시 올라간게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혹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누락된 포스트가 있다면 확인하여 바로잡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