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블로그 방문자 늘리는 방법


안녕하세요 리틴입니다. ^^
오늘은 블로그 방문자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이미 블로그 방문자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검색엔진최적화( 이하 seo), 인기있는 키워드를 찾는 방법, 메타태그의 최적화 등.. 다양한 주제로 포스팅 하신걸로 알고 있습니다. 때문에 뒤늦게 뒷북치지 말라고 하실 수도 있는데요
 
저는 오늘 위에서 언급했던 방법들이 아닌 다소 논란의 소지가 있는 방문자 체류시간과 블로그 방문자 증가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 설마 이것도 뒷북인가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블로그 마케팅 관련해서 블로그 방문자 늘리는 방법을 이야기 할때 seo를 최우선으로 이야기 합니다. 확실히 일리 있는 말이지만 저는 seo 보다는 방문자 체류시간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 보다 방문자 체류시간이 중요하다?





우선 좋은 테스트가 되어준 2개의 글입니다.

2010/10/09 - [프로그램] - [wma mp3 변환] wma mp3 변환 프로그램
2010/10/15 - [프로그램] - [패스트핑] 패스트핑 다운





우선 'wma mp3 변환'은 꾸준히 많은 사용자들이 검색하는 키워드 입니다. 검색 상위에만 노출 된다면 저 키워드 하나로 하루 천 단위의 방문자를 끌어올 수 있습니다. 저는 대략적으로 검색엔진최적화를 생각하며 작성하였고 결과적으로 위와 같이 통합검색으로 네이버 상위를 차지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희안하게도 하루, 이틀 지날수록 한칸씩 한칸씩 밑으로 내려가더니 어느 순간 메인 상단에서 제외 되더군요. 이유를 몰라서 한참을 뒤적거렸는데 알고보니 9일날 블로그 스킨을 잘못 수정해서 블로그에 스크롤이 사라진겁니다. 제가 사용하는 웹브라우저에는 정상적으로 보였지만 ie와 같은 일반적인 웹브라우저에서는 스크롤이 보이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몇일동안 이웃 블로거 분들의 방문도 없고 댓글도 달리지 않아서 혼자 섭섭해 하고 있었는데 스크롤이 사라졌던 겁니다. 
검색을 통해 제 블로그를 방문해준 블로그 방문자들은 대문에 커다랗게 박혀있는 구글광고만 보고 돌아가게 된 셈입니다. 결과적으로 제 블로그를 방문한 방문자들은 대부분 2~3초 내외의 접속시간을 기록했을 겁니다.


혹시 블로그 체류시간 때문에 상위노츨에서 사라진건 아닐까하는 생각에 테스트를 위해 작성한 포스팅이 패스트핑 입니다. 지금은 조금 덜하지만 한참 인기 있을 때는 하루 수천의 방문자를 만들어 주던 키워드입니다. 우선 체류시간을 짧게 만드는게 목적이였기 때문에 다운로드 및 설치방법을 제외하고 대략적인 설명 위주로 포스팅했습니다.

결과는 마찬가지로 처음 몇일은 상위에 머물렀다가 차츰 뒤로 밀려나더니 지금은 블로그검색 1페이지에 간신히 머물러 있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내용을 수정해서 다시 위로 올려보볼까도 생각했지만 이제는 아예 뒤쪽으로 밀려서 방문유입이 없기 때문에 수정한다 해도 검색유입이 없으니 소용없을것 같네요.. ^^;;

중요한건 seo가 아닌 포스팅의 질

섣부른 판단일지 모르지만 위와 같은 결과 때문에 저는 seo를 아무리 잘해도 방문자의 체류시간이 짧으면 검색순위에서 밀린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seo에 치중하기 보다는 방문자가 오랫동안 머물수 있는 질과 양의 포스팅이 중요한게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위 그림을 제 2010/10/07 - [보안] - [싸이월드 방문자확인] 싸이월드 방문자확인의 모든것 글이 블로그검색 최상단에 걸려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실 싸이월드 방문자확인 이라는 키워드는 장사꾼들 때문에 상위에 올라가기 쉽지 않은 글입니다. 장사꾼들이 하루에도 몇번씩 해당 키워드를 사용해서 낚시용 글을 많이 올리기 때문입니다.

제가 작성한 포스팅 역시 처음에는 장사꾼들 사이에 끼여서 통합검색시 상위 4번째에 간신히 모습을 유지하고 있었는데 하루에 한단계씩 올라가더니 지금은 위와 같이 최상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혹시나 해서 제가 작성한 글의 방문자 체류시간을 확인해보니 평균 2분 30초가 넘더군요.
장사꾼들의 낚시용 포스팅이 분 단위의 방문자 체류시간이 나올리 없고.. 결과적으로 방문자 체류시간이 긴 제 글을 보다 더 우수한 글로 판단하여 상위에 링크시켜 놓은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최근 블로그 마케팅이 인기를 끌면서 seo나 인기있는 검색어를 찾는 방법 등.. 다양한 블로그 마케팅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고, 그런 글들의 효과 역시 확실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제 특정 키워드로 다음, 네이버 같은 포탈사이트 상위에 등록되는건 이제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 되어버렸습니다. 실제로 저 같은 초보 블로거도 키워드 타케팅을 위해 작성한 글은 전부 각 포탈사이트 상위에 등록 되고 있으니 다른 분들도 마찬가지겠죠

너도 나도 모두 seo를 적용한다면 결국 그중에서 살아 남는건 양질의 포스팅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위에서 언급했지만 '방문자확인' 글은 seo가 다른 글들에 비해서 조금 모자랐지만 결국 방문자 체류시간에서 앞섰기 때문에 검색 최상위까지 올라갈수 있었습니다. : )

결국 블로그 방문자 늘리는 방법은 결국 양질의 뛰어난 포스팅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결코 제글이 양질의 뛰어난 포스팅이 였다고 말하는게 아닙니다;; 저는 단지 주저리주저리 떠들어서 그런거 같아요 ㅎㅎ)

여러분들의 방문자 체류시간은 과연 얼마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