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안

웹하드 그리드 삭제


웹하드 그리드 삭제 관련해서는 이미 많은 분들이 포스팅을 하셔서 안하려고 했었는데 어제 Rinne님께서 웹하드 그리드 삭제 관련해서 포스팅 요청을 해주셨습니다. : ) 이미 많은 분들이 포스팅하셨던 내용이라 머쓱하지만.. 웹하드 그리드 삭제 포스팅을 해봅니다.. ^^;

그리드 딜리버리(Grid Delivery)

그리드 딜리버리 기술은 사용자 본인도 모르게 다른 사용자의 개인 PC와 파일을 주고 받으며 공유 하는 기술이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사용자간 데이터를 서로 주고 받게 함으로써 하나의 콘텐츠를 다수의 사용자가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이지만 사용자로써는 개인 컴퓨터의 자원을 잡아 먹히기 때문에 달갑지는 않습니다.

그리드 딜리버리 기술이 지금은 널리 알려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지만 몇년전만 해도 상당히 민감한 부분이었습니다. 당시 그리드 딜리버리 기술을 사용하던 웹하드 클럽박스의 불매운동이 벌어지기도 했었습니다. 싸이월드 뮤직 플레이어 역시 마찬가지로 사전에 고지없이 그리드 딜리버리를 사용함으로 문제로 한동안 시끄러웠는데요 지금은 설치시 그리드 딜리버리 기술을 사용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판도라TV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수 많은 업체에서 이와 같은 그리드 딜리버리 기술을 사용하는 이유는 이를 활용하면 사용자간 서로 자료를 공유하게 함으로써 업체측의 데이터 사용량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업체에서는 지불해야 하는 돈이 절약 되고 적은 돈으로 사용자들이 만족스러워할 만큼의 서비스(속도)를 제공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웹하드 그리드가 문제되는 이유


웹하드를 외에도 그리드 딜리버리 기술을 사용하는 업체는 상당히 많습니다. 근래 서비스 되는 대부분의 콘텐츠가 그리드 기술을 사용한다해도 과언이 아닐정도 입니다. 그럼에도 굳이 웹하드 그리드 삭제가 뜨거운 감자로 매번 입방아에 오르 내리는 이유는 해당 프로그램을 종료해도 그리드 딜리버리 시스템은 계속 실행이 되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웹하드 그리드 프로세스명>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는 동안 내 컴퓨터의 리소스를 사용하게 하는 것도 썩 달갑지 않은데 웹하드 그리드의 경우에는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아도 개인pc에 계속 상주하면서 개인 사용자 pc의 리소스를 갉아 먹습니다. ExpressService 웹하드 그리드의 경우 컴퓨터 시작과 동시에 활성화 되기도 합니다. 개인 사용자들은 웹하드 그리드 때문에 자신의 PC에 어느 정도 부하가 걸리는지, 메모리를 얼마나 활용하는지, 자원을 언제 얼마나 가져 가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문제되고 있습니다.

2008년 10월경 그리드 딜리버리를 문제삼는 법안이 나왔지만 2년째 계류중이라고 합니다. 결국 사용자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토렌토나 당나귀 같은 p2p 프로그램 사용시 서로 파일을 공유하기 때문에 이에 발생하는 과도한 리소스로 나중에는 결국 하드디스크가 고장난다고 p2p 보다는 웹하드 사용을 더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웹하드는 그리드 딜리버리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니캉내캉 도토리 키재기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

웹하드 그리드 삭제

이미 많은 분들이 웹하드 그리드 삭제 관련해서 포스팅 하셨는데요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게 cmd를 이용한 명령어 스크립트입니다.



하지만 제가 테스트해본 결과 위와 같이 웹하드 그리드 삭제할 경우 다시 웹하드를 사용하면 그리드 파일이 다시 설치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럴때는 차라리 해당 웹하드 그리드 삭제하지 말고 서비스 사용안함으로 놓는게 다시 설치되지도 않고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시작- 실행- "services.msc" 입력



자신이 사용하는 웹하드의 그리드 서비스를 찾은 뒤
우클릭 - 속성 - 시작유형 - 사용안함

이렇게 해놓으면 웹하드 사용시 그리드 서비스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 웹하드 그리드 서비스 프로그램을 삭제하면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해도 웹하드를 사용할때 다시 설치되어 활성화 되기 떄문에 삭제하지 마시고 위와 방식대로만 해주시면 됩니다. 웹하드 그리드 프로그램 삭제하지 마세요 다시 설치됩니다. ^^;

마치며..

위에서 예시로든 그리드 프로세스명이 4개밖에 없어서 웹상에 돌아다니는 그림하나 첨부합니다.

<웹하드명과 그리드 프로세스명>

위 그림의 시초가 어딘지를 모르겠네요 웹상에 너무 많이 뿌려져 있어서.. 미처 출처를 알지못해 기재하지 못하는점 이해바랍니다.. 이 외에도 많이 알려지지 않은 웹하드가 존재하기 때문에 의심되는 프로세스가 있다면 http://www.windowexe.com/ 프로세스 자료천국에서 검색해보세요 ^^


Rinne님께서 포스팅 요청하실 때 알려주셨던 인터넷신문 주소도 같이 올리고 싶었는데 지금 서울신문이 xss공격 당해서 사이트 접속시 악성코드를 뿌리네요 ㅡㅡ; 때문에 미처 첨부하지 못했습니다. 요즘들어 뜸하다 싶었는데 다시 신문기사를 이용해서 악성코드를 뿌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