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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

QR코드 만들기, QR코드 마케팅


최근 급증한 스마트폰 보급률 때문인지 QR코드가 마케팅 분야에서 각광을 받으며 크게 부각 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어느새 주변에서도 쉬이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더군요. QR코드는 2차원 바코드라 불리는데요 그 이유는 세로 방향으로만 정보를 저장할 수 있던 기존의 바코드와 달리 가로, 세로 두 방향으로 정보를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저장할 수 있는 정보의 양과 복원력, 인식속도, 인식률이 기존 바코드 보다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가장 큰 장점이자 단점은 누구나 간단하게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 )

QR코드 마케팅

 
 


좌측의 바코드는 기존에 사용하던 일반적인 바코드이고 우측의 코드는 2차원 바코드 QR코드입니다.
일반인이 보기에도 한눈에 구별이 가능할 정도로 서로의 생김새가 많이 다릅니다. 
QR코드는 코드에 특정한 색을 입히거나 모양을 변경하여 특유의 디자인이 가능하여 다방면으로 사용됩니다.

 
 

성균관 스캔들은 제작진 명함 및 방송화면에 QR코드를 심어넣어 홍보를 하기도 했고
빈폴은 신상백의 정보와 이벤트를 홍보하기 위해 QR코드를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이 외에도 영화포스터에 담겨진 QR코드를 인식하면 영화의 티저영상이 나오거나 특정 상품의
생산부터 유통에 이르는 전 과정의 정보를 담은 QR코드, 비석에 QR코드를 부착해 고인의
사진이나 생전의 기록을 담거나, 돼지고기의 국산여부 및 최저가를 제공해주는 QR코드,
애완동물 주인의 주소와 연락처를 담은 QR코드 강아지 목걸이 등..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QR코드 만들기

QR코드의 가장 큰 장점이자 단점은 일반일도 손쉽게 만들 수 있다는 겁니다.
보안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큰 단점이고 QR코드의 활성화나 실용적인 측면에서는 큰 장점입니다.


QR코드를 쉽게 만들 수 있는 사이트는 위와 같이 다양하지만 다음코드를 중심으로 설명하겠습니다.





기본정보 입력 부분에서는 바코드의 제목 및 자신이나 회사 및 기업의 로고 사용여부, 테두리색,
QR코드 공개여부 등.. 간단히 기본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링크URL에는 QR코드 인식 후 이동할 URL주소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추가로 이미지나 동영상을 첨부하거나 지도/위치를 추가하여 특정 위치를 나타낼 수 있으며
연락처를 추가하게 될 경우 이름,전화번호, 팩스번호, 회사명, 주소, 이메일, 사진 등..
다양하게 기입할 수 있어서 명함으로도 사용하실수도 있습니다.



QR코드가 생성된 모습입니다. 이미지의 확장자를 jpg, gif, tiff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전체적인
크기를 소,중,대로 나누어 뽑아낼 수 있고, THML코드를 복사하여 이메일 서명 등으로
활용할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명함에 잘 만들어놓은 QR코드를 넣어서 사용하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 : )


후기


QR코드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다양한 장점이 있고,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지만 호환성이라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QR코드 인식으로 특정 사이트 및 홈페이지로 접속시키는 형식이라면 큰 문제는 없지만 
QR코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명함의 경우 특정 리더기에서만 인식되는 문제가 분명히 있습니다.

또한 QR코드는 최대 숫자 7089자, 문자(ASCII) 4296자, 한자,아시아 문자 1817자 정도의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는데 이를 악용하여 QR코드에 유해사이트접속 및 악성코드를 담을 수도 있습니다. 

바코드 생성시 안에 주소를 공격자의 피싱서버로 리다이렉트하여 개인정보 유출을 유도하는 방식이나
기업 및 업체에서 제공해주는 바코드를 인젝션하는 방법도 존재하기 때문에 별다른 경각심 없이 QR코드를
사용할 경우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검증된 곳이나 기업에서 제공하는 QR코드가 아닌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