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블로그마케팅 실시간검색의 위력


요즘 다음에서 밀고 있는 서비스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실시간검색"인데요. 다음은 최근 개편을 통해 라이브 이슈, 라이브 스토리, 라이브 QnA, 실시간검색 등의 컨텐츠를 추가하였고 Tv광고까지 하면서 실시간과 개인화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당시에는 다음의 이러한 개편을 두고 왈가왈부 말이 많았습니다. 저 역시 개편을 곱지않은 시선으로 바라봤고 다음이 실시간에 집중하는 이유가 궁금했었는데 개편된 다음 메인화면이 차츰 손에 익으면서 실시간이라는 이름의 강점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 "실시간"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몇일전 한가지 테스트를 해봤는데 충분히 블로그마케팅에 접목시킬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실시간검색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 )

싫어도 찾게되는 실시간검색

<다음 실시간검색 - 사진출처 >


제가 포탈사이트를 사용하는 주 목적은 신문기사를 읽고, 자주가는 카페에서 정보를 얻고, 실시간검색어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네이버와 다음을 오가며 신문기사의 각 분야별 헤드라인을 보고 관심가는 기사를 확인하고, 자주가는 카페에서 정보를 얻고, 실시간검색어를 확인하여 요즘 사람들의 관심사가 뭔지 오늘의 이슈가 뭔지 등.. 대략적인 정보를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아마 다른 분들도 저와 크게 다르진 않을거라 추측해봅니다.. ^^; 그런 의미에서 실시간검색이 의미하는 바는 굉장히 큽니다. 실시간검색어에 특정 단어가 올라와서 뭔가 하고 검색해 보면 엉뚱한 것들만 검색되고 찾고자 하는 내용이 없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왜 실시간검색어로 올라왔는지 알수없는 경우인데.. 이럴때 실시간 검색이 그 역활을 톡톡히 하더군요.

<다음 - 실시간검색>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sns 글을 보여주기 때문에 무엇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얻고자 하는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원문을 보지 않아도 대략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어서 좋더군요 :)

또한 노출되는 정보의 갱신이 빠르기 때문에 그 무엇보다 빠르게 정보를 입수할 수 있다는 것이 실시간검색의 가장 큰 장점인것 같습니다.


블로그마케팅 실시간검색


10월 31일 Rinne님의 요청으로 웹하드 그리드 딜리버리 삭제 관련 포스팅을 했었는데 공교롭게도 2틀 뒤인 11월 2일날 다음과 네이버 실시간검색어에 하루종일 "그리드 딜리버리 삭제 프로그램"이 올라와 있었습니다. 

제가 작성한 포스팅과 키워드가 맞지 않아서 방문유입이 전혀 없었는데 그때 생각난것이 실시간검색을 통한 블로그노출입니다. 당시에는 제가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sns를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생각난것이 방치해뒀던 네이버 블로그입니다. (네이버는 네이버블로그의 글도 실시간검색에 노출됩니다.)


제가 작성한 포스팅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설명한 뒤 해당 포스팅의 주소를 걸어놓았습니다.
실시간검색은 그만큼 갱신이 빠르기 때문에 네이버 실시간검색에서 제 글이 노출된 시간은 단 8분입니다.
겨우 8분이라는 짧은 시간이지만 제 블로그에서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 )


제가 작성한 글이 노출된 단 8분이라는 시간동안 
실시간검색 - 네이버 블로그 - 티스토리 블로그 이렇게 3단계를 거쳐 유입된 방문자 수는 516명입니다.


땡큐스럽게도 무한 복사, 붙여넣기를 반복하는 두어개의 스팸블로그가 제 글을 긁어가 그대로 발행을 해서 8분의 노출시간이 끝난 다음에도 위와 같은 스팸블로그에서 방문유입이 자연스레 생겨났습니다.


11월 2일 애드센스 수익을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해서 분석해봤습니다. 이날 9.20달라의 수익이 발생했고 그중 29%에 달하는 2.65달라가 그리드 딜리버리 삭제 포스팅에서 발생했다고 나옵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적혀있듯 애널리틱스의 통계와 애드센스 수익에는 차이가 납니다.


실제로 이날의 애드센스 수익은 12.27달라입니다.
제 블로그의 하루 평균 수익이 5~6달라인것을 감안하면 이날은 평균 수익의 2배이상의 수익을 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실시간검색에 노출된 단 8분이라는 시간이 일궈낸 일입니다. 만약 네이버 실시간 검색에서만 검색되는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트위터였다면 그 효과가 더 컸을거라 생각됩니다. 만약에 트위터였다면 네이버와 다음 쌍방향에서 검색이 이뤄지기 때문에 그 효과가 배가 되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네이버와 다음의 실시간검색어는 서로 많은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이 두 사이트의 실시간검색어를 잘 이용해서 트위터에 글을 작성한다면 그 효과가 얼마나 클지 예상하기 힘드네요 : )

<네이버 - 실시간검색>


후기


저는 컴퓨터보안이나 블로그팁, 유틸리티 소개 등.. 비주류에 해당하는 블로그라서 실시간검색 기능을 써먹기에 용이하지도 않고 ㅠㅠㅠ 할생각도 없지만.. 연예쪽이나 IT 전자기기쪽의 블로거라면 마케팅으로 활용하기에 좋은것 같습니다. : )

네이버나 다음 모두 실시간검색 컨텐츠가 아직은 베타 형식에 가까운 만큼 이러한 점을 노리는 실시간검색 스패머가 등장할거라 예상됩니다. 네이버측은 분명히 스패머분류 기능이 존재하는 것 같은데 .. 앞으로 실시간검색 기능이 더욱 기대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