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소셜커머스] 소셜커머스란?



요즘의 대세는 소셜커머스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TV, 인터넷, 라디오 할거없이 어딜가든 소셜커머스 이야기 뿐이다. 2010년 하반기 가장 뜨거운감자로 떠오르는 단어 소셜커머스 과연 뭘까? 간단히 정의부터 내리자면 소셜(Social)과 커머스(commerce)가 조합된 신조어다 뜻 그대로 풀자면 사회상점? 사회거래? 쉽게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는 쇼핑몰(전자상거래)의 일종이라 보면된다. 소셜 링크형, 소셜 웹형, 공동구매형, 오프라인 연동형 중 국내에서는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활용해서 사람들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공동구매형의 소셜커머스가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win-win 소셜커머스



스마트폰의 빠른 보급화에 힘입어 다양한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큰 인기를 끌고있다. 이해를 돕기위해 대표적인 sns를 몇개 꼽아 보자면 페이스북, 트위터, 싸이월드를 생각하면 된다. 웹 상에서 개인(나) 또는 집단이 하나의 교환점이 되어 다른 사람들과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맺으며 만들어지는 사회적 구조를 소셜네트워크(Social Network)라 하며 이러한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 sns라고 한다.

국내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소셜커머스는 이러한 sns를 적극 이용하는 공동구매형의 소셜커머스이다. 공동구매 형식이다 보니 적게는 100명에서 많게는 1000명 단위의 구매자가 모이게 되면 제품의 가격이 반값 이하로 떨어지는 것이다. 소셜커머스 구매자 입장에서는 싼값 반값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어서 좋고, 소셜커머스 판매자 입장에서는 상품가격을 저가로 낮췄지만 대량판매로 인해 수익을 챙길 수 있어 서로 win-win 하는 소셜커머스다.

소셜커머스 찾기쉬운 공동구매자


소셜커머스는 나와 같은 제품의 구매를 원하는 공동구매자를 찾기가 매우 용이하다. 싸이월드측의 주장에 의하면 싸이월드 사용자는 네다리(일촌)만 건너면 다 아는 사람이라고 한다. 이는 미국에서 시작된 6단계(Six degree) 이론과 비슷한 맥락을 보여준다. 6단계 이론은 전 세계의 사람들이 여섯 단계의 지인만 거치면 서로 연결된다는 가설이다.

소셜커머스의 대표적 홍보모델인 트위터를 생각해보자 리틴블로그는 트위터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방치하고 있지만 내말을 듣는 사람(팔로워)이 1600명이 넘는다. 일반적인 트위터 사용자라고 해도 팔로워가 수백명 가량은 될것이다. 많은 팔로워가 없다고 해도 각 포탈사이트 실시간 소셜검색에 트위터의 글이 노출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보기도 한다. 그렇기에 소셜커머스 홍보에 유용하다

 2010/11/06 - [블로그] - 블로그마케팅 실시간검색의 위력 - 참고



리틴블로그를 예로 소셜커머스 제품의 공동구매자를 늘리자면 하루 평균 블로그 방문자가 4000명이 넘지만 이러한 방문자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글만을 확인하고 나가 버리기 때문에 하루라는 단기간 동안 소셜커머스 홍보로 사용하기엔 적절하지 않다. 하지만 트위터로 소셜커머스의 공동구매 사용자를 늘리기 위해 홍보를 할 경우 팔로워 1600명이 나의 소식을 듣고 또 그들이 자신의 팔로워에게 이 사실을 알리고 또 그들이 자신의 팔로워에게 알리고 이런식으로 RT가 계속되면서 단시간안에 많은 사람들에게 홍보할 수 있다.

싸이월드의 일촌개념 보다는 트위터의 인적 네트워크가 넓고 보다 촘촘하기 때문에 더 큰 위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스마트폰의 보급화로 인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이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소셜커머스 공동구매 사실을 알릴 수 있고, 구매예정인 제품의 공동구매 소식을 빠르게 전달받을 수 있기 때문에 소셜커머스 공동구매가 원활이 이루어진다.

소셜커머스 신용이 중요하다



소셜커머스 대세를 등에 업고 하루가 멀다 하고 우후죽순 수 많은 소셜커머스 사이트가 생겨난다. 이러한 소셜커머스 업체는 제대로 준비도 하지 않은 채 난립하기 때문에 최근 소비자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실직적으로 소셜커머스 업체의 잘못이라기 보다는 제휴사의 잘못인 경우가 많지만 제휴사의 잘못에 대해 자신들은 책임이 없다고 말하는 소셜커머스 업체 또한 문제가 크다. 소셜커머스 업체들 사이의 경쟁이 가열 되면서 질 낮은 제휴사를 연결해주는 문제 또한 심각하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무엇보다 신뢰할 수 있는 소셜커머스 업체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지난 주말 블로거들의 모임(피터님 주체의 세미나)에 참석했을 때 의아한 장면을 목격했다. 맨 뒷자리에 앉아 묵직한 소셜커머스 책을 펼쳐놓고 공부하고 있는 사람, 그가 공부하는 모습에 보고 있는 내가 학구열이 솟을 정도 였다. 회식자리에서 그는 소셜커머스 업체 티공의 영업본부장이라며 자신을 소개했다. 

그는 블로그에 관심이 많고, 여러가지를 배우기 위해 영업팀장과 함께 세미나에 참석 했다고 말했다. 블로그의 힘을 이용하려고 하는 업체는 많아도 블로그의 힘을 이해하고 인정하는 업체는 찾기 힘들다는 것을 알기에 소셜커머스 티공에 더욱 관심이 갔다. 주변에 블로그로 월 600이상의 수익을 내는 프로블로거가 많았음에도 초보블로거인 나와 끝까지 이야기를 나누다 간것을 보면 영업을 위한 참석이 아닌것 같아 소셜커머스 티공에 더욱 신뢰가 갔다.

 소셜커머스 티공 바로가기


소셜커머스 티공 아이패드 이벤트



소셜커머스 티공은 아직 정식서비스가 시작되진 않았지만 개인적으로 다른 어떤 소셜커머스 보다 기대하고 있는 곳이다. 소셜커머스 티공은 현재 오픈 이벤트중으로 회원가입을 한 뒤 참여하기 버튼을 누르면 추첨을 통해 회원가입자중 10명에게 아이패드를 무료로 증정하고 있다. 다들 한번씩 소셜커머스 티공에 접속해 무료 아이패드 이베트에 도전해보는 것도 나쁘진 않을것 같다 : )

 소셜커머스 티공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