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블로그로 돈벌기 취업준비와 똑같다



최근 제 허접한 블로그에도 광고문의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광고 및 홍보 따위의 블로그로 돈벌기 포스팅은 절대 안해! 라고 외치는 리틴블로그 이지만.. 이런저런 광고문의에 귀가 솔깃한것은 사실입니다. 광고 문의가 들어온 부분 중 그나마 비젼이 있다고 생각되는 광고주를 선정해서 어제 잠시 미팅을 가졌는데.. 블로그로 돈벌기 취업준비와 다를바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블로그로 돈벌기 포트폴리오를 준비해라 



제 이웃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컴퓨터보안이 전공입니다.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겠지만 IT분야는 특히나 취업을 위해 포트폴리오를 작성합니다. 내 실력이 이정도다! 하고 보여줄 수 있는 서류 및 자료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블로그로 돈벌기 역시 다를바 없다는 생각이 드네요. 광고주에게 블로그로 인해 이정도의 홍보효과를 이뤄낼수있다, 이런 저런 작업을 했었고 어느정도의 성과과 있었다 하고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어제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어제 있었던 광고주와의 미팅에서는 광고주가 굉장히 호의적으로 나와 포트폴리오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진 못했지만 홍보효과 및 마케팅 측면에서 광고주가 얻게 될 수익이나 자신의 실력을 증빙할 서류나 자료가 있으면 좋았을걸..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저는 평소 광고 등.. 블로그로 돈벌기 포스팅을 멀리하기 때문에 링크프라이스나 아이라이크클릭 같은 제휴사이트를 이용한 광고를 한적도 없고, 이렇다할 광고를 해본적이 없기에 광고주에게 어필할 자료가 없습니다. 블로그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와 대략적인 홍보효과 등.. 두리뭉실하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을 뿐 뭔가 확실한 이야기를 나누기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물론 자료를 펼쳐놓고 이렇다 저렇다 이야기를 하는건 아니지만 광고주가 홍보효과에 대한 실직적인 자료를 원할 때 제시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가 필요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블로그로 돈벌기 대략적 기획안을 준비해라



생각지도 못한 머천트의 제안이 올 수 있다는 사실을 항상 생각하고 이런저런 대략적인 기획안을 준비해야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1.기업블로그나 카페를 관리해주는방법
2.전문분야의 강의를 하는 방법 
3.서적을 출판하는 방법
4.특정기업에 원고를 작성해주는 방법
5.머천드사와 직접 계약하는 방법
6.특정 분야의 상품 홈페이지를 직접 만들어 홍보및 판매하는 방법 

위의 6가지는 블로그투잡에서 v라인님이 작성한 개인 머천트의 예입니다.
저는 홍보 및 광고에 대한 블로그로 돈벌기 포스팅을 한적이 없기 때문에 개인 머천트의 개발 역시 생각해본적이 없습니다. 그렇다 보니 광고주와 만나서도 꿀먹은 벙어리가 되더군요. 이런저런 제안 및 두리뭉실한 이야기는 나눌 수 있지만 실질적인 커미션에 대한 이야기나 이런식으로 광고를 해보자 저런식으로 생각중이다 등.. 기타 의견을 내는데 있어서 한계가 있음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이렇게 이야기가 진행되다 보니 내가 이렇게 하는것이 이익인가 손해인가에 대한 판단도 모호해지고 광고의 진행방향 역시 틀어진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습니다. 언제 어떻게 어떤 광고제안이 들어올지 모르는 만큼 블로그로 돈벌기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최소한 위에 나열한 6가지 부분에 대해서라도 대략적인 기획안을 생각해 놓는게 좋을것 같더군요.

블로그로 돈벌기 희망은 있다 

블로그를 이제 막 시작한, 두달 남짓되는 저 같은 초보 블로거에게도 이런저런 광고 제안이 들어오는 것을 보면 블로그로 돈벌기가 멀리 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어제 만난 광고주와의 미팅에서는 제가 아직 확신을 갖지 못한 부분이 많아서 더 생각해보고 결정하겠다고 한발 뒤로 물러서는 것으로 마무리 졌습니다. 많은 경험이 된것 같습니다. ^^ 광고주와의 대화를 통해 보안해야 될 부분도 알게 되었고, 앞으로 많은 생각을 하게 될 것 같네요, 제글이 블로그로 돈벌기를 생각하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