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도메인 연결(2차주소) 블로그의 득실차



안녕하세요 리틴블로그입니다. ^^
오늘은 모든 블로거들의 고민거리인.. 블로그에 도메인 연결(2차주소)에 따른 득실차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처음부터 도메인을 걸어 놓고 블로그를 시작하신 분이라면 해당 사항이 없지만, 저처럼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그대로(http://rityn.tistory.com/) 운영을 시작한 블로거들은 대부분 도메인 연결에 따른 득실차를 따지며 고민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도메인 연결 유/무에 따라 얻는 것도 많지만 잃는 것도 많기 때문입니다.

블로그에 도메인 연결(2차주소)


2차주소, 도메인 연결이라는 단어 자체가 낮선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간단히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
도메인이란 우선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인터넷 주소를 의미합니다. 기본적으로 티스토리의 경우 com 최상위 도메인과 tistory 라는 2차 도메인 그리고 사용자들 개인 고유의 서브 도메인(제 경우 rityn)을 갖게 됩니다. 사용자 고유의 서브 도메인과 tistory 라는 2차 도메인, com 이라는 최상위 도메인이 합쳐져서 블로그 주소가 완성됩니다. 제 경우 rityn.tistory.com 입니다.


하지만 가비아와 같은 호스팅 업체에서 자신이 원하는 주소를 검색하여 주소를 결정하고, 도메인을 구매할 경우 블로그에 해당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신이 구매한 자신 고유의 도메인을 등록하게 되면 기존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가 아닌 자신이 구매한 고유 도메인 주소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스토리블로그(인쇄쟁이)님 블로그>



블로그에 도메인 연결시 장점

1. 블로그의 브랜드화

개인 도메인을 갖고 있는 블로그의 경우 방문자의 인식이 블로그가 아닌 하나의 개별적인 사이트로 인식합니다. 또한 도메인 주소가 짧고 단순해지기 때문에 방문자들이 쉽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2. 검색영역의 확대

<태아보험 검색결과 웹문서에 표시되는 인쇄쟁이님 블로그>

도메인을 연결하게 되면 각 포탈 사이트의 블로그섹션에만 검색되던 글이 블로그 영역과 웹 문서 영역 두곳에서 동시에 검색되게 됩니다. 이렇게 두 섹션에서 검색됨으로 자신의 글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보일 수 있습니다. 블로거들의 가장 큰 열망은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글을 보여주는 것인데.. 이러한 의미로 생각하면 도메인 연결은 필수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이미 네이버와 같은 포탈사이트는 성형, 보험, 대출, 정보보안 등의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로 검색시 카페와 블로그 섹션은 검색결과에 아예 포함되지 않습니다. 블로그의 입장에서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를 노출 시키기 위해서 웹 문서 영역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 네이버에서 "정보보안"의 검색결과를 확인 하시려면 더보기를 눌러주세요


3. 블로그 이동시 호스팅만 변경가능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피치못할 사정으로 인해 블로그를 옮겨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저 역시 피치못할 사정으로 인해 여러번 블로그를 옮긴적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호스팅뿐 아니라 블로그 주소도 바뀌게 되어 불편하고 큰 손해를 보게 되는데,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 호스팅만 옮기고 이전에 사용하던 주소(도메인)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블로그 수익 확대

구글 애드센스는 키워드별 cpc(cost per click) 단가의 차이는 물론 도메인에 따라 차등적인 단가를 책정합니다. 티스토리 도메인의 블로그와 개별적 2차 도메인을 갖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클릭당 단가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수익형 블로그의 경우 웹문서 섹션과 블로그 섹션 두 곳에서 검색되기 때문에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글을 보여줄 수 있고, 이는 수익의 증대로 볼 수 있습니다.

관련글 보기


블로그에 도메인 연결시 단점

1. 블로그 평가 초기화

<사진출처 - 야후 블로그랭킹>


이것이 가장 큰 고민거리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 저와 같이 뒤늦게 도메인을 연결하려는 블로거들의 주된 고민일텐데요. 각 포탈 사이트는 각자 자기 나름의 로직으로 각 블로그의 신용도를 평가합니다. 신용도에 따라 검색순위가 결정되기도 하고, 특히나 네이버의 경우 조금이라도 이상한짓 한다 싶으면 가차없이 해당 블로그를 검색제한으로 돌려버립니다. 그렇기에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블로그 신용도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문제는 저 처럼 일반적인 티스토리 주소를 사용하던 블로그가 도중에 도메인 주소를 바꿀경우 포탈사이트는 이를 새로운 블로그로 인식하기 때문에 블로그를 새로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운영해야 한다는 겁니다. 도메인 주소가 바뀜으로 인해 새로운 블로그로 인식하기 때문에 그동안 쌓은 신용도는 소용이 없습니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한다는 것과 다를게 없습니다.

2. 중복글에 의한 검색제한

기본적인 티스토리 블로그 도메인과 개별적인 도메인의 통합신청을 한다고 해도 문제가 되는 부분이 왕왕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같은 블로그 임에도 블로그 주소가 2개가 되기 때문에 지속적인 중복글로 인식되기 때문에 검색제한에 걸려 포탈사이트 검색결과에 반영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3. 다음뷰 초기화

다음뷰 등록이 초기화 되면서 추천수가 날아가거나, 랭킹에서 사라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다음뷰 외에도 각 메타사이트에 새로이 등록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있습니다.

블로거의 선택은?

저 같은 경우.. 리틴블로그에 자리잡은지 이제 겨우 3달째에 접어 들었지만.. 감히 도메인을 연결할 용기가 나지 않습니다..^^; 장기적으로 생각하면 분명 개인 도메인을 연결하는 것이 이익이지만, 얻는 것 만큼이나 잃는 것 또한 많기에 쉬이 용기가 생기지 않네요 ㅎㅎ 나중에 세컨블로그를 운영하게 되면.. 그때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요즘 하는 일 없이 빈둥거리며 블로그에 뜸하다 보니 일 평균 블로그 방문자도 5000 여 명에서 4000 여 명으로 격감하고.. 이웃분들의 블로그도 자주 찾아 뵙지 못해서 죄송할 따름입니다.. 에너지 충전을 하고 온 만큼 더 활발히 활동하며 이웃분들의 블로그도 자주 찾아 뵙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