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안

네이버백신 V3엔진 탑재 독일까 약일까?




안녕하세요 리틴블로그입니다. ^^
nhn에서 제공하는 네이버백신은 지난 3년간 함께 해온 카스퍼스키 엔진과의 계약 및 사용기간이 이번달로 만료될 예정으로 빠르면 이번달 안으로 안철수연구소의 V3 엔진을 추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네이버백신은 기존 카스퍼스키 엔진 + 하우리 엔진에서 v3 엔진 + 하우리 엔진으로 네이버백신은 안랩과 하우리 듀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네이버백신에 대해서..



네이버백신이 국민백신이라 불리는 V3와 알약 사이에서도 꾸준히 특정 마니아층을 형성하며 사랑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네이버백신이 카스퍼스키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국민백신이라 불리는 V3나 알약의 몇가지 장점을 뒤로 하고 네이버백신을 선택한 사람들은 하나같이 휴리스틱은 포기해도 카스퍼스키의 데이타베이스(db)를 사용하고 싶다는 생각이 강했습니다. 카스퍼스키의 데이타베이스(db) 기반의 바이러스 검출 능력은 세계적으로 인정 받았기에 네이버백신의 카스퍼스키 엔진 및 db사용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몇몇 아마추어 테스터들이 알약, v3, 네이버백신의 백신 성능을 비교, 분석한 내용을 보면 대부분 네이버백신의 우세함을 논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아마추어 테스터들의 실험은 수백개 가량의 적은 바이러스 샘플을 통한 결과이기 때문에 신뢰성에 문제가 있지만, 확실히 알약의 낮은 "검진률"과 V3의 "치료예정"은 네이버백신의 검진률과 치료능력과 비교된것은 사실입니다. 때문에 상용화 버전의 카스퍼스키 보다 월등히 낮은 버전의 카스퍼스키 엔진을 탑재한 네이버백신 이지만 v3와 알약의 기타 장점과 견주어 크게 뒤지지 않다는 평을 받았고, 많은 수의 마니아층을 형성했습니다.

네이버백신 V3 엔진 탑재 독일까 약일까?



네이버백신은 이번에 카스퍼스키 엔진 사용의 계약이 만료됨에 따라 v3 엔진을 탑재하게 됩니다. 국내 최대 포탈업체 네이버와 국내 최고의 보안기업 안철수연구소의 만남은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지만 네이버백신의 v3엔진 사용에서는 2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그 첫번째는 바로 네이버백신과 카스퍼스키 엔진의 이별입니다.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네이버백신을 사용하는 많은 수의 사용자들은 네이버백신이 카스퍼스키 엔진 및 db를 사용하기에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카스퍼스키 엔진을 사용한다는 사실 하나로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였던 네이버백신입니다. 네이버백신과 카스퍼스키 엔진 및 db의 이별로 인해 기존 네이버백신을 사용하던 많은 수의 사용자들을 잃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단점은 이미 무료백신을 제공하고 있는 v3 제품의 엔진을 사용한다는 사실입니다. 네이버백신이 기존에 사용하던 카스퍼스키의 경우 유료백신으로써 무료백신과 차별화 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무료로 사용하는 네이버백신이 유료백신의 엔진을 사용한다는 사실이 큰 장점으로 작용했으며, 네이버백신이 카스퍼스키의 구버전 엔진을 사용한다는 사실이 무료와 유료의 차이는 있는게 당연하다는 아이러니한 생각이 맞물려 네이버백신에 대한 평가가 절하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네이버백신이 v3 엔진을 사용하게 될 경우 상황은 달라집니다. 네이버백신은 무료백신의 엔진을 빌려 사용하는 무료백신으로 생각됩니다. 네이버백신은 사용자들에게 무료백신 v3의 엔진을 사용하는 같거나 혹은 낮은 수준의 또 다른 무료백신으로 인식되어 집니다. v3의 입장에서는 분명히 네이버백신과 v3의 경쟁력을 생각하여 엔진의 차별화를 적용할것입니다. 네이버 백신이 v3와 같은 엔진을 사용할 경우 안철수연구소 자사의 손해이기 때문입니다.

네이버백신 = v3엔진 + 하우리 엔진 > V3라이트 = v3엔진 ??



네이버백신에 V3 엔진 차별화를 둔다고 하면 결국 v3의 최대 장점인 ASD의 존재여부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ASD는 클라우딩 컴퓨팅 기술을 이용하여 악성코드를 검색/진단/치료하는 기능으로 ASD 사용 여부에 따라 V3의 진단속도 및 진단률에 상당한 변화가 있습니다. 올해 초 v3의 ASD 사용으로 인해 타사의 백신을 사용하던 많은 수의 사람들이 V3로 갈아타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v3엔진에서 ASD가 의미하는 바는 큽니다.

네이버백신이 v3엔진 그대로의 능력을 전부 탑재할 수 없다면 결국 네이버백신을 사용할 바에 V3 LITE를 사용하는 것이 이익이라는 결론이 나오게 됩니다. 물론 v3엔진과 하우리 엔진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장점 보다는 단점이 많은 변화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