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네이버와 다음 광고차이



블로그를 시작하면서부터 생긴 고질병(?) 직업병(?)이 하나 있다면

항상 어떠한 사이트를 가든 광고배치를 눈여겨 본다는 것이다.


티스토리에 애드센스를 달아놓은 블로거라면 알겠지만 스킨을 아주 조금

수정하는 것 만으로도 클릭률에서 엄청난 차이를 보인다.


네이버와 다음의 광고배치를 보면 항상 떠오르는 생각이지만

네이버는 참.. 뭐든 영리하게 잘하는거 같다.. ^^;

반면 다음은.. 뭐랄까.. 흐음..






네이버와 다음에 처음 접속했을때의 모습니다.

기본적으로 네이버에 접속하면 상단좌측 광고가 크게 눈에 띄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반면.. 내 경우 다음의 경우 광고가 크게 눈에 띄지 않는다. (마우스 대면 커지는거 빼고 ㅡㅡ;)


블로거가 바라보는 애드센스 위치(광고위치)로 보자면 이것저것 지적질 할것이 많지만.. 

대략적으로 살펴보면 네이버는 로그인의 위치가 우측, 그리고 광고가 좌측에 가까이 붙어있다.

그리고 다음은 로그인의 위치가 우측, 광고는 중앙에 위치해 있다.


기본적으로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우측보다는 좌측을 훨씬 많이 바라본다.

그리고 아래보다는 위를 많이 바라보고..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수익형(CPC를 활용한 수입용)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사람들의 웹사이트만 봐도 로그인(외부로그인)의 위치를 우측상단으로 밀어넣고

좌측상단과 중간은 네이버와 같이 광고를 넣는 곳이 태반이다. 광고가 눈에 잘 띄기 때문에..

뭐.. 일개 블로거 나부랭이가 주저리주저리 떠들어 봤는데.. 다음도 뭔가 생각이 있을테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