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기기

마우스 우클릭 메뉴 만들기


포터블 프로그램을 사용할때 마우스 우클릭 메뉴에 등록되지 않아 사용하기 불편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때는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직접 만들어 사용하면 됩니다. :-)

간단하게 레지스트를 수정하여 우클릭에 메뉴를 등록하는 방법을 적어보겠습니다.





시작-실행 누르고 regedit 입력


HKEY_CLASSES_ROOT\*\shell\ 찾아갑니다.


*는 자신이 우클릭 메뉴를 만들고자 하는 확장자 별로 다릅니다.

어떠한 상황이든 메뉴가 나오고 싶다면 위와같이 *로 진행하시면 되지만  확장자별로 원할결우

txt파일의 경우 txtfile, html의 경우 htmlfile, exe의 경우 exefile이 들어가면 됩니다. 잘 모르겠는 분들은

HKEY_CLASSES_ROOT 눌러 놓고 ctrf-f 눌러서 원하는 확장자file 이렇게 검색하시면 됩니다.


저는 확장자가 exe의 경우 마우스 우클릭시 메뉴가 나오도록 해보겠습니다.




메뉴를 추가하기 전의 마우스 우클릭 메뉴 모습입니다.




HKEY_CLASSES_ROOT\exefile\shell을 찾았으면 마우스 우클릭 - 새로 만들기 - 키 선택 후

원하는 이름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Myapp라고 넣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만든 폴더 제 경우 Myapp를 선택하여 우클릭 키를 한번 더 눌러줍니다. 

그리고 이름은 command라 붙여주세요. ^^


이제는 값 데이터를 넣어줄 차례입니다. 위와 같이 잘 따라오셨다면

지금까지 Myapp와 command 폴더를 각각 하나씩 총 2개가 만들어졌을겁니다.

Myapp에는 마우스 우클릭시 나올 이름이 들어갈 것이고, command에는 연결시킬 파일의 위치를 넣을것 입니다.



우선.. Myapp를 누른 뒤 우측에 나오는 기본값을 우클릭, 수정을 누릅니다.

값 데이터에 원하는 이름을 넣고 확인눌러주시면 됩니다. 저는 HexCmp라고 넣었습니다.





그리고 command 폴더를 클릭하여 우측에 있는 기본값 마우스 우클릭, 수정을 누릅니다.

이곳에는 자신이 추가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위치를 넣어줍니다.


예를들어 "데몬" 프로그램을 연동하고 싶다면 데몬exe 파일이 위치한 파일경로를 전부 적어주시면 됩니다.

ex) C:\Program Files\DAEMON Tools Lite\DTLite.exe %1 (마지막에 %1은 꼭 붙여주세요 ^^)




exe 확장자를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 마우스 우클릭시 메뉴에 HexCmp가 추가되어 있는 모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