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안

카페에서 무선인터넷 사용? 절대 안돼



스마트폰의 빠른 보급화와 더불어 무선AP(무선인터넷 중계기) 역시 빠르게 보급되고 있다. 개인 사용자는 물론 크고 작은 매장 혹은 기업에서 무선 인터넷을 공개로 사용하고 있기에 어디서든 손쉽게 무료로 무선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 편리하긴 하지만 이는 결코 좋은 현상이 아니다.

무선 인터넷 중계기는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및 노트북과 AP가 서로 주고받는 정보를 해커가 마음대로 볼 수 있다. 때문에 해커가 손쉽게 무선AP 사용자들의 아이디나 비밀번호, 공인인증서까지 해킹할 수 있다는 기사를 왕왕 접할 수 있다.

여기까지는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로 새삼 놀랄만한 사실이 아니다. 놀라운 사실은 이제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 사용자들도 무선AP에 연결한 페이스북, 트위터 등 사용자들의 계정에 접근이 가능해졌다는 사실이다.

클릭 한번으로 해킹가능

<사진출처 - http://codebutler.com/firesheep>


지난 투어콘 보안 컨퍼런스에서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자 에릭 버틀러는 모질라 파이어폭스 Add On 프로그램 FireSheep[ http://codebutler.com/firesheep ]을 공개했다. 이는 암호화 되지 않은 웹 서비스 기반의 안전하지 않은 접근을 하이재킹하는 해킹툴로써 FireSheep을 사용하면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사용자도 같은 무선AP 사용자들의 페이스북/트위터, 아마존, bit ly 등의 계정접근이 가능해진다.

지금 현재 Firesheep에 대항하기 위해 Firesheep 사용자가 같은 네트워크 중에 있는지 모니터링하는 툴 BlackSheep이 발표 되었지만, 이러한 사실을 아는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 BlackSheep과 Firesheep의 존재여부는 둘째치고, 공개된 무선AP가 얼마나 취약한지 조차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아래는 Firesheep이 어떠한 역활을 하는지 간단히 살펴볼 수 있는 동영상이다.



좌측에 툴바가 생성되며 공개된 Wi-Fi 네트워크를 모니터링 하여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 암호화 되지 않은 안전하지 않은 접근을 하이재킹한다.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 사용자들도 파이어폭스의 부가기능 Firesheep을 다운받아 적용하면 손쉽게 같은 무선AP 사용자들의 계정으로 접속이 가능하다.

사실 Wi-Fi 및 무선AP의 취약성을 말하기 보다는 사이트의 보안성 문제를 말해야 한다. 하지만 사용자들에게 그런건 중요하지 않다. 내 계정으로 다른 사람이 손쉽게 접속할 수 있다는게 중요할 뿐이다.
 
유명 커피숍에 앉아 와이파이 혹은 무선인터넷에 접속하여 Firesheep를 실행한다면 얼마나 많은 계정에 접근이 가능할까? 우리는 공개된 와이파이(Wi-Fi)나 무선AP의 편리한 보다는 보안에 신경써야 한다.


스마트폰 해킹의 종류

 2010/10/11 - [보안] - [스마트폰 해킹] 스마트폰 해킹 개인정보 유출과 대처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