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블로그마케팅 검색엔진 순위



블로그마케팅에서 가장 많은 분들이 비중있게 생각하는 것이 바로 검색엔진 순위 결정 입니다. 자신이 작성한 글이 각 포탈사이트 검색결과 상위, 높은 순위에 위치하길 바라는 것은 블로그마케팅을 하는 블로거는 물론 모든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의 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오늘은 블로그마케팅 검색엔진 순위 결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블로그마케팅 - 검색엔진 최적화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포탈사이트 혹은 검색사이트에서 자신이 작성한 글이 검색엔진 순위(상위)에 노출되기를 바랍니다. 포탈사이트 혹은 검색사이트에서 특정 키워드 검색시 노출되는 자신의 글이 검색결과 상위에 위치해야만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글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블로그마케팅의 기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다들 검색엔진 상위에 노출되기를 다들 바랍니다.


네이버에 블로넷이라 검색한 결과입니다. 블로그 더보기를 클릭하면 더 많은 블로그의 글을 확인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통합 검색시 메인에 노출되는 블로그의 글은 검색엔진 순위가 높은 단 4개뿐입니다. 결과적으로 특정 키워드 검색으로 많은 방문자를 꾀하기 위해서는 해당 키워드로 블로그 검색시 4번째 안에 들어야 한다는 겁니다.

물론 검색엔진 순위 결과 낮은 곳에 위치하게 된다고 해도 특정 키워드로 인한 검색유입이 전혀 없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검색엔진 순위 뒤쪽에 위치 했는데도 찾아오는 방문자들의 방문깊이는 더 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방문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자료 혹은 글을 찾기 위해 검색엔진 순위 뒤쪽까지 검색하여 유입된 분들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나와 비슷한 수준의 정보와 자료가 내 글보다 검색엔진 순위 앞쪽에 위치하게 된다면 대부분의 검색 유저들은 검색엔진 순위 하위에 위치한 내글을 확인하기 위해 찾아오지는 않을 것 입니다. 때문에 블로그를 운영하는 많은 분들이 검색엔진 순위 상위노출을 하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검색엔진 순위 상위에 위치하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각 검색엔진(검색로봇)의 특징을 파악하여 자신이 작성하는 글을 해당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글에 맞춰서 작성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검색엔진 최적화라 부릅니다.



검색엔진 순위 결정 - 블로그마케팅

이게 정답이다! 라고 말하진 못하지만 ^^;
제 나름대로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검색엔진 순위 결정에 영향을 받는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타이틀 매칭
2  본문 매칭
3  UCC
4  매칭 자간 거리
5  본문 글자수
6  타켓 키워드 경쟁률  
7  포스팅 경과일
8  포스팅 조회수

저 8가지 항목중 마이너스로 계산되는 부분은 포스팅 경과일 입니다.
검색엔진 순위 결졍에 있어서 검색엔진은 최신글을 좋아하기 때문에 포스팅 경과일이 지나면 날수록 마이너스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외에도 해당 블로그의 신용도와 활동성 부분에서도 많은 영향을 받아 검색엔진 순위가 결정됩니다. 유명한 프로블로거 분들을 보셔도 아시겠지만 블로그 답방은 꼭 오십니다. 물론 수익형포스팅에 댓글 유무에 따라 신용도의 차이가 있기 때문인 이유도 있지만 블로그 활동성 혹은 신용도 문제도 있기 때문에 댓글 답방은 필수라고 알고 있습니다.

리틴블로그를 운영한지 아직 두달도 되지 않았지만 위에서 말했던 저러한 방법을 이용하여 제 나름대로 만족할 만한 성과를 냈습니다.

 
 또한 몇일전 테스트를 위해 키워드 경쟁이 높은 '데몬'을 포스팅 했는데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또한 데몬뿐 아니라 서브 키워드인 데몬 사용법, 데몬툴즈, 데몬툴즈 사용법 등의 키워드를 이용해서도
검색엔진 순위 상위에 위치할 수 있었습니다.



검색엔진 순위 - 활동성 및 신용도의 중요성



각 포탈사이트는 각 블로그 마다 신용점수 및 활동성을 체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란 점수는 검색엔진 순위 결정에 영향을 준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포탈에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은 한정적으로 몇가지 없습니다. 크게 봐야 댓글 및 트랙백, 인바운드, 아웃바운드, 복사펌, 포스팅 횟수 정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분명한 것은 블로그의 활동성 및 신용도가 검색엔진 순위 결정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입니다.

제 경우 특정 키워드로 검색시 블로그검색 검색엔진 순위 5페이지 밖에서 놀던 글이 차츰차츰 순위가 올라가더니 어느새 통합검색 블로그영역 첫번째에 등록되는 경우가 왕왕 있었습니다. 아마도 요즘 1일 1포스팅 및 댓글답방 혹은 인바운드가 많아져서 그런게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또한 무분별한 검색엔진최적화 혹은 과하다 싶은 정도의 최적화가 일어나도 좋지않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무리 검색엔진 최적화가 잘 되었다고 해도 낚시글 혹은 과도한 홍보글이라면 포탈사이트에서 엄격하게 다루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같은 초보가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앞으로 위에서 언급했던 내용을 하나씩 주제로 삼아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틀린 부분이 있다면 지적해 주세요 무엇보다 초보블로거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