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리뷰사이트를 멀리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리틴블로그입니다. 오늘은 리뷰사이트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대부분의 블로거들이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접하게 되는 사이트는 크게 3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그 첫번째는 다음뷰, 블코, 믹시와 같은 메타사이트 입니다. 두번째는 링크프라이스나 아이라이크클릭, 마케통, 인터리치와 같은 머천트와 어필리에이트를 연결해주는 제휴사이트. 세번째는 바로 오늘의 주제인 리뷰사이트입니다.

리뷰사이트 과연 득일까?



블로그를 하면서 가장 먼저 알게되는 것이 바로 메타사이트 입니다. 대표적으로 다음뷰나 믹시를 예로들수 있습니다.
블로거들의 소통의 장소이자 자신의 블로그를 홍보하고 이웃을 늘릴 수 있는 최적의 장소입니다. ^^
이렇듯 메타사이트를 통해 이웃과의 교류가 활발해지고 보고 듣는게 많아지다 보면 당연히 블로그수익에 대한 정보도
얻게됩니다. 그렇게 링크프라이스나 아이라이크클릭 같은 제휴사이트도 알게되고 리뷰사이트도 알게됩니다.

자연스럽게 대다수의 블로거들이 제휴사이트와 리뷰사이트를 사용하게 되는데..
개인적으로 리틴블로그는 리뷰사이트 만큼은 전혀 블로거에게 도움이 안된다고 판단을 하고 손대지 않고 있습니다.
얼핏 보기에도 광고주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한 형태를 띄고 있는게 리뷰사이트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

대부분의 리뷰사이트는 리뷰를 신청한 수백명의 블로거중 광고주의 제품을 홍보해줄 특화된 몇몇 블로거를 선정하여
선정된 블로거에게 해당 상품을 보내준뒤 사용후기(리뷰)를 올리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블로거 모집 → 블로거 선정 → 제품사용 → 사용후기 작성 –> 검색으로 인한 광고효과

블로거가 리뷰를 작성하면서 받게되는 원고료(?)는 1000~4000원 내외이며 우수리뷰로 선정될 경우에는 10~30만원
가량의 지원금을 받게 됩니다. 하지면 요즘에는 기본적인 원고료 조차 없고 우수리뷰도 선정되어도 별다른 지원금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는 그나마 해당 제품을 무료로 제공 받았으니 그나마 나은데.. 요즘에는 그저
해당 제품 혹은 서비스의 홍보글을 작성할 경우 원고료 1~3천원 및 베스트시 10만원이라는 미끼로 수천명의 블로거를
끌어들이는 경우도 태반이더군요. 온라인 게임이나 웹서비스 같은 경우 이런게 많죠.. ㅎㅎ



리뷰어로 선정되어 리뷰를 작성하는 모든 블로거들은 베스트라는 희망을 가지고 리뷰를 작성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거 나름대로 열심히 해당 제품의 리뷰를 작성하게 되고 당연히 베스트가 되기위해
해당 제품에 대한 좋은말만 쓰게됩니다. 광고주에게 좋게 보여야 베스트에 당첨될테니까요 ^^;

결과적으로 리뷰어로 선정된 대부분의 블로거들이 해당 제품에 대한 좋은글, 장점이 부각된 글만 작성하게 되고
광고주에게는 거대한 홍보효과로 돌아가게 됩니다. 반면 블로거에게 돌아오는 것은 몇천원 안되는 푼돈이죠 ^^;

처음으로 작성해본 리뷰

얼마전 리뷰 사이트인 바이리뷰에 노턴360 백신프로그램 소식을 듣고 리뷰어로써 리뷰를 작성한적이 있습니다.
평소 리뷰사이트를 절대적으로 멀리하던 저 였지만 오랜만에 노턴 제품도 사용해 보고, 포스팅 주제도 생기고 
컴퓨터 보안이 주제인 리틴블로그에 적합하겠다는 생각에 작성했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괜한짓 했다 싶습니다. ^^;;


해당 제품을 무료로 제공받은 댓가로 작성하게 되는 리뷰이기 때문에 해당 제품에 대한 험담이나 단점에 대한
이야기는 제한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저 역시 객관성을 유지하려 노력했지만 해당 제품에 대한 장점만을 부각시키는
리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괜한 짓 했다는 생각만 들게 되네요..ㅎㅎ

저는 블로그에 글을 작성할 때 검색엔진에 최적화 할 글과 아닌 글 이렇게 두 가지로 나눠서 작성합니다.
일상적인 글이나 대략적인 정보의 글이 후자이고 특정 제품에 대한 글은 대부분 전자로 작성합니다.
노턴360 리뷰 역시 특정 제품에 대한 글이었기 때문에 검색엔진 최적화를 생각하면서 작성한 글입니다.



제가 노린 키워드는 노턴, 노턴360, 노턴 360, 백신프로그램 이렇게 4가지이며 최적화의 타켓은 네이버로 했습니다.
위의 4가지 키워드를 중점으로 검색엔진 최적화를 진행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노턴
으로 검색한 검색자는 노턴에 대한 추상적인 검색으로 노턴에 대한 정의나 노턴이란 이름이 갖는 의미를
찾는 검색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때문에 검색된 제 글을 통해 노턴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갖게됩니다.

노턴360, 노턴 360으로 검색한 검색자는 이미 검색어가 노턴360인 이상 해당 제품에 대한 구매의사가 있거나
노턴360에 대한 관심이 있어서 사용후기 및 장,단점을 찾기위한 검색자 입니다. 이 검색자 역시 검색된 제 글을
통해서 긍정적인 생각을 갖게 됩니다.

백신프로그램으로 검색한 검색자는 백신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얻기위한 검색자로써 백신프로그램의 정의 및
각 백신의 장단점 및 백신의 추천을 원하는 검색자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이 검색자 역시 검색된 제 글을
통해 백신프로그램 중 노턴360이란 것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고 그 성능에 대한 긍정적 생각을 갖게 됩니다.

결과는 성공적이었고 꽤 오랜 시간이 지난 11월 30일인 지금까지 전부 해당 키워드로 검색 상위에 위치하여 꾸준한
검색 방문유입이 생기고 있습니다.












이왕 작성하는 포스팅 검색엔진 최적화도 하고 무료로 제공받은 만큼 홍보해주자 라는 생각에 작성했는데..
4가지 키워드로 네이버 검색상위에 위치하여 꾸준히 발생하는 검색유입 방문자들에게 해당업체 및 제품의
홍보효과 가격이 원고료(4천원) + 백신프로그램(4만5천원)은 너무 저렴하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ㅎㅎㅎ

무엇보다 이건 달고, 저런 쓰다! 하는 객관적 혹은 제 주관적인 생각을 적을 수 없다점이 가장 큰 단점이라
생각됩니다. 리뷰는 리뷰인데.. 해당 제품에 대한 단점을 적을 수 없는.. 장점만 부각하게 되는 글을 작성하게
되는데.. 이 부분이 가장 속쓰린 부분이 아닐 수 없습니다...

큰 마음 먹고 유일하게 리뷰사이트를 이용하여 작성한 포스팅인데.. 단점도 많은 제품을 너무 장점만 부각하여
작성한게 두고두고 후회가 되는 포스팅입니다. 에공..
리뷰사이트를 자주 사용하는 블로그의 경우 블로그의 신용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